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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5 창업 지원에 관한 규정
이름 : 기획관리과 | 작성일 : 2014.02.11 15:00 | 조회수 : 858

창업 지원에 관한 규정

 

제      정 : 2014. 02. 05.

최근개정 : 2017. 04. 17.

 

1 장 총 칙

1(목적) 이 규정은 산학연계의 기반 구축과 국가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목원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구성원이 기업을 창업하는 경우 그 절차, 대학의 지원, 창업자의 의무사항 등 창업 및 참여에 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창업이라 함은 본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 기술 또는 본 대학 교직원이 연구 활동 및 근무 중 습득한 기술의 산업화를 위해 교내외에서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말한다.

2. “창업자라 함은 본 대학 구성원이 이 규정에 의해 총장의 승인을 받 아 창업하는 기업의 대표 또는 상근 임원이 되는 자를 말한다.

  가. 겸직 : 교직원이 창업과 관련하여 직무를 수행하면서 창업기업의 대표 또는 상근 임원을 겸하는 것을 말한다.[2017.04.17.개정]

  나. 휴직 : 교직원이 창업기업의 대표 또는 임원으로 활동하고자 한시적으로 교직원 신분을 유지하면서 직무에 종사하지 않는 것을 말한. [2017.04.17.개정]

3. “대학 투입분이라 함은 창업 및 운영에 필요한 대학의 시설, 입주공간, 인력, 장비, 지적재산권 등을 말한다.

4. “교직원이라 함은 이 대학교에 소속한 모든 전임교수와 직원을 말한다. , 비정년계열 및 계약 직원은 제외한다. [2014.03.12.개정]

5. “창업휴학이라 함은 창업으로 인한 일반휴학을 말한다.

3(기본원칙) 창업활동에 관한 사항은 창업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결정한다.

교직원의 복수창업은 총장의 승인이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학생은 관계법령 및 제반 규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기업 창업활동을 하여야 한다.

교직원 및 학생창업에 대하여 대학은 보유 시설, 장비 등을 지원할 수 있으, 창업기업이 본 대학의 창업진흥센터 입주 시 입주 보증금 감면 및 발전기금 납부의무를 면제할 수 있다.[2015.01.20.개정][2017.04.17.개정]

4(창업의 유형) 기술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외부기업에 기술을 제공하는 연구개발형 기업

자체 연구개발은 물론 직접 생산을 통해 판매하는 연구 및 생산형 기업

순수한 독립벤처형 기업

 

2 장 교직원의 창업

5(신청자격 및 기간) 이 규정의 적용을 받아 창업휴겸직을 할 수 있는 대상은 본 대학에서 3년 이상 근속한 교직원으로 한다.[2017.04.17.개정]

6(신청서 및 계획서 제출) 창업을 위한 휴겸직을 희망하는 교직원은 다음 각 호의 내용을 포함하는 창업 신청서 및 계획서를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2017.04.17.개정]

1. 창업대상 기술 설명 및 국내외 동향

2. 창업 후 대학 투입분 요청 내역

3. 창업 시 대학에의 재정적 기여 계획

4. 창업에 학생 및 연구원의 배정계획이 있는 경우 참여내용, 혜택 및 영향 등을 포함한 계획

5. 학부()장 혹은 소속 부서장 의견서

6. 이력서

7. 기타 심의에 도움이 될 내용

7(선정기준) 창업휴겸직 교직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2017.04.17.개정]

1. 사업계획의 타당성 및 사업성 여부

2. 창업휴겸직 신청자의 적격성 여부

3. 본 대학 발전에의 기여 여부

4. 기타 사항

8(계약체결) 창업휴겸직자로 선정된 교직원은 선정 통보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창업대상 기술, 창업 및 운영 관련 대학 투입분 요청 내역, 창출된 부가가치의 일정분에 대한 환원계획 등의 내용으로 본 대학과 협의하여 계약을 체결한다. [2017.04.17.개정]

9(창업자의 의무) 창업자는 자신의 책임 하에 창업을 수행하며, 창업휴겸직자는 선정일로부터 1년 이내에 창업을 하여야 한다.

창업자는 창업대상 기술 및 창업과 관련하여 획득한 정보를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제공할 수 없다. 본 항은 창업기업의 임원 및 피고용자나 그 승계인, 주주 등에 대하여도 적용되며, 창업기간 및 그 이후에도 적용된다.

창업 교직원은 창업활동보고서 및 수익분의 대학 환원기여 계획서를 매년 2월 말일까지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2015.3.11. 개정]

창업휴직의 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하며,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허가에 의해 연장할 수 있다. , 창업겸직의 경우 2년마다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허가에 의해 연장할 수 있다. [2015.3.11. 신설]

창업 교직원은 창업기업의 연간 매출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 당해연도 총 매출액의 2% 또는 경상이익의 20%를 본 대학교 발전기금(창업활성화 기금 지정)으로 무상 기부하여야 하며, 본 대학 재학생 현장실습/인턴십 지원 및 졸업생 취업률 향상을 위해 기여하여야 한다.

창업 교직원은 창업기간 동안 연간 1회 이상 창업기업의 고용인원에 대한 증빙서류, 법인결산보고서(또는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서)를 창업지원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2017.04.17.개정]

10(창업자의 휴직 및 복직) 창업자는 창업휴직 선정을 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휴직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항에 의거한 휴직기간 중에는 강의, 연구, 학생지도, 행정사무 등 제반 의무를 면제한다. 이 경우에 휴직기간은 임용기간 중 잔여기간을 초과할 수 있다. 휴직자에게는 휴직기간 중 급여를 지급하지 아니 한다.

창업휴직자는 창업 지원기간 종료 즉시 복직하여야 한다. 다만 기간을 연장한 경우에는 그 연장기간 종료 즉시 복직하여야 한다.

11(자료제출 요구) 대학은 창업교직원에게 다음 사항의 자료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창업교직원은 경영상 기업의 존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한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여야 한다.

1. 기업경영현황 자료

2. 기타 창업기업 지원을 위하여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

12(선정 취소) 총장은 창업기업이 창업 기간 중에 다음 각 호에 해당될 경우 창업지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창업자 선정을 취소할 수 있다.

1. 창업자가 사전 승인 없이 주된 사업계획을 변경한 경우

2. 관련 서류 등에 허위 사실이 발견된 경우

3. 창업 승인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업을 개시하지 않는 경우

4. 이 규정의 위반이나 부적절한 활동으로 대학의 명예를 실추시켰을 경우

5. 창업기업이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경우

6. 창업자가 본 대학의 기밀을 누설하였거나 손해를 끼친 경우

7. 기타 창업지원위원회에서 취소를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발생한 경우

창업자 승인이 취소된 경우에는 창업대상 기술의 허여 결정 및 교직원의 휴겸직에 대한 승인이 취소된 것으로 본다. [2017.04.17.개정]

 

3 장 학생의 창업

13(학생창업 지원의 목적) 학생들의 참신한 창업 아이템이나 우수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을 갖춘 창업 마인드와 기업가 정신을 함양시킨다.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재학생들의 벤처 창업 분위기를 조성한다.

졸업 후 성공적인 창업을 유도할 수 있도록 대학 생활 중에 사전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4(지원 대상) 본 대학 학부 및 대학원 학생(재학생 및 휴학생 포함)을 대상으로 한다.

15(지원 분야) 학생창업 지원 분야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기술창업(기계, 재료, 전기, 전자, 섬유, 화공 등)

2. 지식창업(지식콘텐츠, 교육, 통신, 문화, 웹디자인, 전문컨설팅 등)

3. 일반창업(통신판매, 인터넷쇼핑몰, 유통업, 아이디어 창업 등)

4. 기타 새로운 기술 혹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분야

16(창업휴학) 학생창업자는 창업을 위하여 일정기간 창업휴학을 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사항은 학칙 및 대학원 학칙에 따른다.

학생창업자는 창업휴학 시 재학생 자격으로 받을 수 있었던 시설이용 등의 혜택상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17(창업휴학의 신청) 창업활동을 목적으로 휴학하고자 하는 학생은 다음 각 호의 신청서류를 구비하여 주관부서에 제출한다.

1. 창업휴학 승인 신청서

2. 사업계획서

3. 기타 심의에 필요한 자료

본 대학은 학생창업휴학의 전제조건으로 창업교육 커리큘럼 중 일정과목의 이수를 요구할 수 있다.

18(창업휴학의 승인) 주관부서에서는 접수된 창업휴학 신청에 대하여 지도교수 확인 후 창업지원위원회의 심의 절차를 거쳐 승인 결과를 학생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19(학생 창업지원) 본 대학은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기업을 설립하여 운영 중인 학생 창업자(재학생 및 휴학생 포함)에게 창업교육 프로그램, 창업 준비 및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 본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기자재 및 연구실험시설 사용 등 창업활동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을 지원할 수 있다.

20(학생 창업기업의 의무 등) 창업자는 자신의 책임 하에 창업을 수행하며, 창업 시 사업자등록증을 주관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학생 창업자는 재학 및 휴학기간 동안 당해기업의 기업현황 조사표와 재무제표를 매 회계연도 결산시점으로부터 90일 이내에 주관부서에 제출하여야 한다.

1항 및 제2항의 자료제출의무는 기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주관부서의 동의하에 약식으로 갈음할 수 있다.

21(학생 창업기업의 기술실시계약체결) 학생이 대학 보유기술을 이용하여 창업하는 경우 창업기업은 창업대상 기술 및 실시권 허여의 조건, 기술료 등을 포함한 기술실시계약을 본 대학과 체결하여야 한다.

창업기업이 창업대상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본 대학은 관련 법령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창업기업에게 양도, 전용실시권 또는 통상실시권을 부여할 수 있다.

 

4 장 창업지원위원회

22(창업지원위원회 구성) 교직원 및 학생창업 활동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창업 교육지원성과관리를 위하여 산학협력단 내에 창업지원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2015.3.11개정]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0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산학협력단장으로 한다.[2015.3.11.개정]

위원회의 위원은 교무처장, 기획예산처장, 총무처장, 인력개발원장, 창업진흥센터장, 창업지원센터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그 밖의 위원은 본교의 전임교원 중에서 산학협력단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2015.3.11.개정]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보직 재임기간으로 하고, 그 밖의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23(위원회 심의사항)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교직원 및 학생창업의 승인에 사항

2. 창업 승인의 취소 및 방침 위반에 대한 징계 사항

3. 창업 지원에 관한 하위 규정 개폐 관련 사항

4. 창업 관련 지원활동에 대한 성과분석과 개선과제 도출[2015.3.11.개정]

5. 창업 관련 성과미흡 사항에 대한 개선과제 이행실태 점검[2015.3.11.신설]

6. 창업 관련 학내 구성원의 요구조사 및 분석[2015.3.11.신설]

7. 재학생 취창업 관련 학내외 기관 협력 프로그램 개발점검[2015.3.11.신설]

8. 기타 교직원 및 학생창업에 관한 주요 사항[2015.3.11.신설]

24(회의)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위원 과반수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5(준용) 이 규정에 정하고 있지 않은 사항은 본 대학 관련규정과 기타 관련 법령을 준용한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1425일부터 시행하되, 이 규정의 제정 이전에 처리된 업무는 이 규정에 의한 것으로 본다.

(2) 이 개정 규정은 2014312일부터 시행한다.

(3) 이 개정 규정은 2015120일부터 시행한다.

(4) 이 개정 규정은 201531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본 규정 시행 이전에 처리된 사항은 본 규정에 의하여 처리된 것으로 간주한다.

(5) 이 개정 규정은 2017417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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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파일 제목 최종수정일
50 pdf 2017.03.31
49 pdf 2017.07.10
48 pdf 2017.03.31
47 pdf 2017.04.27
46 pdf 2017.03.31
45 pdf 2017.07.21
44 pdf 2017.07.27
43 pdf 2017.06.16
42 pdf 2017.03.31
41 pdf 2017.03.31
40 pdf 2017.07.26
39 pdf 2017.03.31
38 pdf 2017.03.31
37 pdf 2017.03.31
pdf 2017.04.28
35 pdf 2017.04.28
34 pdf 2017.04.28
33 pdf 2017.07.27
32 pdf 2017.04.03
31 pdf 2017.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