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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학생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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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16 사회봉사지원센터 운영 규정
이름 : 관리자 | 작성일 : 2012.04.03 18:59 | 조회수 : 1343

사회봉사지원센터 운영 규정

 

제    정 : 2007.04.25.
개    정 : 2016.06.15.

 

제 1 장 총    칙

제1조(설립목적) 대학 구성원의 봉사활동을 지원하여“진리․사랑․봉사”의 건학이념을 구현하고 교육목표를 달성하며, 국가와 세계에 봉사하는 대학문화를 정립하여 사회에 공헌하고자 설립한 사회봉사지원센터(이하“센터”라 한다)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업무) 센터는 제1조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사회봉사 발전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관한 업무
   2. 사회봉사 관련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활동에 관한 업무
   3. 사회봉사 교과운영에 관한 업무
   4. 사회봉사인증제 운영에 관한 업무
   5. 목원사회봉사단 운영에 관한 업무
   6. 사회봉사 교육ㆍ훈련, 홍보 및 간행물 발간에 관한 업무
   7. 삭   제
   8. 기타 센터 목적 달성에 필요한 업무
제3조(조직) ① 센터에는 센터장과 지원팀장, 업무담당을 둘 수 있다.
② 센터의 장은 조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 총장이 위촉하며, 센터를 대표하고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③ 지원팀장은 6급이상의 직원으로 보하며, 센터의 운영에 관한 실무를 총괄하고 센터장의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4조(업무분담) 센터는 다음 각 항과 같이 업무를 분담한다.
① 기획운영담당 : 사회봉사 발전전략 및 프로그램 개발, 관련기관 연계활동, 간행물 발간 및 홍보, 목원사회봉사상 등 기획․운영에 관한 제반 업무
② 교육운영담당 : 사회봉사 교과운영 및 교재개발, 사회봉사 현장지도 등 사회봉사 교과운영에 관한 제반 업무
③ 봉사지원담당 : 사회봉사 활동터전 발굴․관리 및 연계활동, 목원사회봉사단, 사회봉사장학제도, 사회봉사인증제 등 봉사활동 지원에 관한 제반 업무
④ 삭   제

 

제 2 장 사회봉사 활동지원

제5조(발전계획) ① 센터는 대학의 사회봉사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 추진하며, 매 학년도 초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봉사조직에 공람한다.
② 센터는 사회봉사 활동 참여를 촉진하고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보급한다.
제6조(활동터전) ① 센터는 공공의 이익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사회 기관이나 관련단체를 사회봉사 활동터전으로 지정한다.
② 사회봉사 활동터전과 상호협약을 체결하고 사회봉사 인증기관으로 지정한다.

그 외 사회봉사 활동터전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정할 수 있다.[2016.06.15 개정]

제7조(목원사회봉사단) ① 센터는 사회의 각종 재난 및 위기상황 극복에 참여하고, 사회봉사의 실천과 나눔 활동을 확산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목원사회봉사단을 운영한다.
② 목원사회봉사단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8조(사회봉사장학제도) ① 센터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봉사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해당 부서에 사회봉사 장학생으로 추천한다.
② 사회봉사 장학생은 직전 학기 사회봉사 마일리지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단 사회봉사 교과이수를 위한 봉사활동 실적을 제외한다.
③ 사회봉사장 마일리지 실적이 같을 경우 인증기관 활동 실적, 누적 마일리지가 많은 자를 우선으로 한다.
제9조(책임교수) 학부(과) 및 단위조직의 봉사활동을 장려하고 결연기관 연계활동을 위해 책임교수를 두며, 책임교수는 각 학부(과)장, 단위조직의 장으로 한다.
제10조(활동공모) ① 센터는 봉사활동의 질을 제고하고,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봉사활동을 장려하기 위하여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지원할 수 있다.
② 사회봉사 프로그램 공모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할 수 있다.
제11조(대외협력) ① 센터는 지역사회 기관이나 유관단체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대학의 사회봉사 활동을 홍보하며 연계활동을 위한 상호협력 관계를 유지한다.
② 센터는 학부(과) 등 1개 기관 1개 활동터전의 자매결연을 추진하여 사회봉사 활동을 촉진한다.

 

제 3 장 사회봉사 교과운영

제12조(교과운영) ① 센터는 ‘사회봉사’를 교양과목으로 연간 4학기(1학기, 2학기, 계절학기 2회) 개설․운영한다.
② 사회봉사 교과과목은 기본교육 4시간, 현장봉사활동 33시간 이상, 활동평가 2시간으로 운영한다.[2014.04.23.개정]
③ 사회봉사 교과과목의 성적은 교육 및 봉사활동 출석, 활동터전의 봉사활동평가서, 학생의 봉사활동 보고서를 근거로 평가한다.
④ 사회봉사 교과과목의 학점, 이수방법, 수강신청, 성적평가는 학칙 등 관련규정에 따른다.
제13조(교재개발) 센터는 사회봉사 교과운영에 필요한 교재와, 교수들의 봉사활동 지도능력 제고를 위하여 봉사활동 지도지침을 개발․지원한다.
제14조(사회봉사 지도교수단) ① 사회봉사 교과과목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센터장, 지원팀장, 사회봉사 교과담당 교․강사 등 7인 이내의 사회봉사 지도교수단을 구성․운영한다.
② 사회봉사 지도교수단은 사회봉사 교과과목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한다.
제15조(터전배정) ① 사회봉사 교과과목 수강학생의 활동터전은 대학이 정한 사회봉사 인증기관을 중심으로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사회봉사 교과과목 수강학생이 인증기관 이외에서의 봉사활동을 신청할 경우 사회봉사 지도교수단에서 심의하고 1주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한다.
제16조(방문지도) 사회봉사 지도교수단은 수강학생이 봉사활동을 전개하는 기간 중 1회 이상 사회봉사 활동터전을 방문하여 지도한다.


제 4 장 사회봉사 인증제도

제17조(봉사인증) ① 센터는 봉사활동 참여 실적이 500마일리지 이상인 학생에게 사회봉사 인증서를 수여한다.
② 사회봉사인증서 수여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18조(실적관리) ① 센터는 학생 및 교직원의 봉사활동 참여 실적을 마일리지로 환산하여 관리한다.
② 사회봉사 마일리지는 봉사활동 1시간에 1마일 또는 기부금품 5만원 상당을 1마일로 환산한다.

 

제 5 장 교육훈련∙행사지원

제19조(교육훈련) ① 센터는 신입생, 신임 교직원을 대상으로 사회봉사 활동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한다.
② 센터는 센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또는 학부(과), 봉사조직이 요구할 경우 사회봉사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제20조(사회봉사주간) ① 센터는 매 학기 목원 사회봉사 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하며, 그중 하루를 대학 전체가 참여하는 사회봉사의 날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② 학부(과) 등 단위조직은 매 학기 1회 이상 사회봉사 활동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1조(목원사회봉사상) ① 센터는 대학 구성원 중 사회봉사 활동 실적이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목원 사회봉사상을 수여할 수 있다.
② 목원 사회봉사상은 직전 연도 사회봉사마일리지 실적을 기준으로 하며, 수상 기준을 따로 정할 수 있다.

제22조(학습권보장) ① 센터는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여건을 개선하여 교육의 질 향상과 교육복지 증진을 도모한다.
② 센터는 장애학생에 대한 편견해소, 상호 이해증대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한다.
③ 대학은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전담직원을 배치하며, 장애학생도우미를 지원할 수 있다.
제23조(교수․학습) ① 센터는 수강신청, 강의실 접근, 보조인력, 교수․학습기자재 등을 지원하여 장애학생의 학습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한다.
② 센터는 장애학생 교수방법에 대한 학습지도 지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③ 센터는 매 학기 초 장애학생 수강 현황을 강좌담당 교수에게 제공한다.
제24조(대학생활) ① 센터는 장애학생이 기숙사, 편의 및 복지시설, 행정부서 등 대학시설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원한다.
② 센터는 장애학생이 여가 및 문화생활, 교내․외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지원한다.
③ 센터는 매 학기 초 장애학생 및 학부모, 장애학생도우미가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하여 교육여건 및 대학생활 지원에 활용한다.
제25조(진로지도) ① 센터는 장애학생의 학습, 대인관계, 일상생활 등에 관한 욕구나 문제에 대하여 전문상담을 실시한다.
② 센터는 장애학생의 입학상담, 진로상담, 직업적성 및 능력 평가, 직업능력개발,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 6 장 운영위원회

제26조(운영위원회) ① 센터에는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의 심의를 위해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장을 위원장으로 하며, 위원장을 포함하여 9인 이내의 운영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운영위원은 교목실장, 교무처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센터장의 제청으로 총장이 위촉한다.
③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그 회무를 통할하며, 지원팀장을 간사로 한다.
④ 위원회는 사회봉사 활동 촉진을 위해 학생, 교직원 또는 외부기관의 전문가를 참여하게 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2014.04.23.개정]
제27조(분과위원회) ① 위원회에는 기획운영, 봉사지원, 교육운영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2014.04.23.개정]
② 분과위원회는 2명의 운영위원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의 승인을 받아 2명이내의 교내․외 전문가를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제28조(기능)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주요사항을 심의한다.
   1. 센터의 발전 및 사업․운영계획에 관한 사항
   2. 센터의 규정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3. 삭   제
   4. 센터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
   5. 기타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29조(임기) 
① 위원장 및 당연직 위원의 임기는 그 직의 재임기간으로 하고, 임면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 보선에 의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의 잔여임기로 한다.
제30조(회의) ① 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소집한다.
②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일 경우 위원장이 정한다.

 

제 7 장 행․재정 및 기타

제31조(재정) ① 센터의 재정은 교비예산과 후원금, 기부금 등으로 충당한다.
②센터는 행사개최 등에 필요할 경우 총장의 승인을 받아 후원금 또는 기부금을 모금할 수 있다.
제32조(활동지원) ① 센터는 봉사활동 참여를 촉진하기 위하여 봉사활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
② 센터는 교재개발, 지도교수단 방문지도 등 경비를 지원할 수 있다.
제33조(운영세칙) 이 규정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대학의 관련규정을 준용하며, 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할 수 있다.


부          칙

(1) 이 규정은 2007년 4월25일부터 시행한다.
(2) (시행일) 본 개정 규정은 2014년 4월 23일부터 시행한다.

(3) (시행일) 본 개정 규정은 2016년 6월 15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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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파일 제목 최종수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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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pdf 2017.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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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pdf 2017.07.18
7 pdf 2017.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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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df 2017.07.18